티스토리 뷰
통돌이 세탁기, 드럼세탁기 얼었을 때 대처법입니다.
차가워진 날씨에 베란다에 있는 세탁기가 얼어버려 난감하시죠?
천천히 글을 읽으며 문제 해결을 해나가신다면 산더미처럼 쌓인 세탁물도 모두 세탁가능하실 거예요.
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.
급수부가 얼어서 녹이는 방법
수도꼭지를 잠근 후 뜨거운 물수건으로 수도꼭지와 세탁기 급수호스 양쪽 연결부위를 녹입니다.
급수 호스를 빼서 50도 이하 따뜻한 물에 담가 둡니다. 세탁통 내부에 온수를 채워 넣고 뚜껑을 닫은 채로 1~2시간 정도 기다립니다.
전원을 켠 다음 [탈수]/탈수 단독을 선택해 동작시켜 세탁기 안의 물을 완전히 없앱니다. 물이 나오지 않으면 얼음이 다 녹지 않은 것이니 조금 더 기다렸다가 물을 빼내줍니다. 헹굼, 탈수 등을 통해 급수와 배수가 원활한지를 확인합니다.
LG통돌이세탁기 얼었을 때 급수가 안될 때 유튜브 시청하며 문제 해결하기
https://www.lge.co.kr/support/solutions-1357108632836
베란다가 많이 추워요...
옷과 양말을 따듯하게 입고 세탁기 해동작업을 해보세요.
처음엔 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될 수 있습니다.
저 또한 그랬답니다.
괜찮아요.
처음이 어렵답니다. 한번 성공하고 나면 다음번엔 얼지 않게 대처하는 방법도 익혀두면 되니까요!
세탁기 배수부 및 잔수부 결빙 해동
일정시간 안에 배수가 되지 않았다는 표시로 세탁기 표시창에 5E 에러(삼성세탁기일 경우 에러메시지)가 나타나면 배수 및 잔수부가 얼어 있는지 확인 후 굴곡진 배수호스에 물이 고여 얼어있는 경우 호스를 분리하여 50~60 ℃의 온수에 담가 녹여줍니다.
이때 꽁꽁 언 호스가 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 세탁조 내부에 물이 얼었을 때에는 50~60 ℃의 온수를 세탁조 안에 3분의 1 정도 넣은 후 약 1시간 동안 그대로 두어 자연 해동 되도록 해야 한다. 탈수를 선택하여 배수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 후 사용한다.
세탁기 잔수부 결빙 해동
세탁기 문이 열리지 않거나 배수가 되지 않을 경우 세탁기 내부에 잔수가 얼어있을 수 있으므로 잔수 제거 호스를 이용하여 잔수를 제거한다.
잔수 제거호스가 얼어있는 경우라면 50~60 ℃의 온수 또는 헤어드라이의 더운 열로 해동해 주세요. 이때 고열로 인해 잔수제거 호스가 변형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.
또 드럼세탁기 세탁조에 물이 얼었을 때에는 50~60 ℃의 온수 10 ℓ 정도를 세탁조에 넣은 후 약 1시간 동안 그대로 두어 자연 해동 되도록 하며 역시 탈수를 선택하여 배수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 후 사용하면 된다.